HOME

 

 

오늘날, 특히 초·중·고 교육 환경에서 포트폴리오의 가치와 중요성이 다시 논의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이 자신의 작업을 기록하는 것은 자신의 학습과 성장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죠.

 

 

사전적인 의미의 포트폴리오는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 내용을 집약한 작품집’을 뜻합니다. 어느 한 사람의 이력이나 실력을 알아볼 수 있게 만든 자료 묶음 같은 것이죠. 스스로 학습해온 과정과 전체 내용을 한눈에 검토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포트폴리오는 복습의 도구로도 활용됩니다. 예술, 디자인, 글쓰기, 설계 등 창작에 관련된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작업(작품)을 설명하면서 스스로 정체성을 계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이 바로 포트폴리오입니다.

 

 

오늘날, 특히 초·중·고 교육 환경에서 포트폴리오의 가치와 중요성이 다시 논의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이 자신의 작업을 기록하는 것은 자신의 학습과 성장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죠. 자신이 작업한 것을 꾸준히 모은 기록물은 부모, 교사 등 여러 사람에게 성적으로 보여줄 수 없는 다른 가치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는 학업적 지식일 수도 있으며, 사회성, 기술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학년과 상관없는 전문성이죠.

 

 

이런 점은 정보와 노하우를 남들과 함께 공유하는 문화를 가진 메이커 운동의 취지와도 잘 어울립니다. 메이커 운동의 연장선에서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이 자신의 작업을 기록하고 정체성을 발전시키며 사회에서 주체성을 찾는 것이죠. 디지털 시대에는 자신의 정체성을 남에게 보여주고 홍보하는 일이 특히 중요합니다. 온라인에서의 포트폴리오 활동은 보다 넓은 세상에서 자신의 작업을 남들과 공유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소통하며, 심지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작업이 교사의 판단이나 학업, 교실을 뛰어넘어 사회와 더 넓은 세상에서 중요한 일이 된다는 것을 알게 해주죠.

 

가장 중요한 점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오늘날 표준화된 시험의 한계에 대한 가장 좋은 대안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 교육 환경에 맞는 새로운 기술을 다시 생각해보고 재구성해 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글은 메이커 에드(MakerEd.org)의 오픈 포트폴리오 프로젝트(Open Portfolio Project: OPP)를 참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