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단계에서 청소년들이 다양한 사고를 하고, 자기반성을 할 수 있도록, 질문을 통해 안내를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학생들을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시도해 보세요.

 

 

학생이 사고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얻으려면

  • 어떤 작업을 하고 있나요?
  • 이 작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생각해냈나요?
  • 이 작업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나요?
  • 도구와 재료는 어떻게 선택했나요?
  • 나의 작업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기 위해, 끝내야 할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공유 및 협업을 장려하려면

  • 피드백을 요청했나요?
  • 다른 사람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나요?
  • 내가 속한 그룹을 어떻게 도와줬나요? 또한 그룹이 나를 어떻게 도와주었나요?
  • 일하고 있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나요?

 

 

고민 해결 이후, 자신의 성장에 대한 성찰을 장려하려면

  • 어디서 문제점이 있었나요? 그래서 무엇을 바꿨나요?
  • 이 작업이 언제 끝날지 의심스러운 때가 있었나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나요? 그 시가를 어떻게 지나왔나요?
  • 포기하고 싶은 기분이 들었나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작업을 위해 나는 어떤 일을 했나요?
  • 언제 좌절감을 느꼈나요? 그래서 어떻게 행동했나요?
  • 만들기를 하는 동안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프로젝트 생성에 대한 더 많은 측면을 설명하게 하려면

  • 왜 그 작업을 골랐나요? 왜 이걸 신경 쓰나요? 나는 어떤 점에 고무됐나요?
  •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나요? 나의 디자인/아이디어가 왜 중요하거나 특별한가요?
  • 프로젝트를 결정적으로 크게 발전시켰던 순간을 묘사해보세요.
  •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면 무엇을 바꿀건가요? 그 일을 다음에 할 계획인가요?
  • 다른 사람들이 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피할 수 있는 실수, 함정 또는 도전은 무엇인가요?
  • 프로젝트를 만들 때 어떤 질문들을 제기했나요?
  • 언제 수정을 했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놀랐던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 어떤 점이 스스로 자랑스러운가요?

 

 

콘텐츠를 선별하고 구성하는 것을 도우려면

  • 이 작업이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 이 포트폴리오를 처음 보는 외국인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당신은 이 사람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나요?
  • 다른 동료가 이 포트폴리오를 이해할 수 있을까요?
  • 청중들이 가장 집중하기를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 다른 사람들이 나의 포트폴리오를 탐색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 어떻게 테스트할 수 있나요?
  • 내 포트폴리오에 사람들이 호기심을 가질까요?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느라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아닐까요? 어떻게 테스트할 수 있나요?

 

 

학생들에게 디자인과 미학에 대한 안내해주려면

  • 색상, 글꼴 같은 디자인이 내 작품을 어떻게 돋보이게 하나요? 작품에 대한 설명을 잘 전달하고 있나요?
  • 자주 방문하는 웹 사이트를 생각해 보세요. 그걸 보고 나는 어떤 반응을 했나요?

 

 

 

*이 글은 메이커 에드(MakerEd.org)의 오픈 포트폴리오 프로젝트(Open Portfolio Project: OPP)를 참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