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시작하기

  • 메이커 교육은
    메이커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인터렉티브한 개방형 접근방식으로 광범위한 방식의 "만들기"라는 이타적 창작 행위를 통하여 다양한 스킬, 지식, 사고방식을 개발하여 흥미롭고 동기부여가 가능한 학습 경험을 창조하도록 합니다. 메이커 교육은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메이커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으로 손꼽는 복잡한 문제를 푸는 능력, 비판적 사고, 창의력,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이커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새로운 변화(기술 포함)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나아가 창작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고 창조적 사고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식을 외우는 교육이 아닌, 지식을 만들고 공유하는 교육으로 공동체 정신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런 모습은 메이커 운동이 처음 일어난 미국의 메이커 교육생태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메이커 교육은 학교가 아닌 일종의 풀뿌리 교육운동으로 지역 공동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메이커 교육은 공동체의 문제를 직접 자신이 손으로 해결하겠다는 적극성, 참여성, 자발성, 문제해결성, 공동체성 철학이 풀뿌리 교육운동과 맥을 같이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메이커 교육이 단순한 역량을 키우는 교육을 넘어 지역 공동체를 중심으로 학교, 시민들이 모여 새로운 교육 공동체를 만들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메이커 교육의 3가지 요소를 만드는 과정(making), 만드는 사람(maker), 만든 공간(maker space)으로 보는데, 마지막 만드는 공간은 공동체(community)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이커 교육은 학습자 스스로 창조과정(메이킹하는)을 학습하는 것으로 교육자의 역할이 ‘가르치는 것’에서 ‘조력하는 것’으로 축소되는데, 이 과정에서 학교 밖의 다양한 경험을 가진 시민의 교육자 참여는 학습자에게 더욱 큰 영감을 줍니다. 시민교육자 역시,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자긍심을 얻을 수 있어 지역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죠.
  • 메이커 교육 사이트를 만든 메이커교육실천은 어떤 단체인가요
    국내에 올바른 메이커 교육문화를 만들고 확산하기 위해 2016년 만들어진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교육자부터 회사원까지 메이커 교육에 관심있는 다양한 시민들이 모여 스터디하고 국내 교육 상황에 맞는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실천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에듀 소개

  • 메이커 에듀 사이트는
    메이커 교육은 정형화된 커리큘럼이 없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살아 있는 교육입니다. 이에, 메이커 교육에 대해 스터디하고 실험한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의견을 제시하고 참여할 수 있는 커뮤티니 중심 사이트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합니다.
  • 메이커 교육 매뉴얼은 무엇인가요?
    메이커 교육을 위한 실천적 방향을 위한 안내서로 메이커 교육의 철학과 메이커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메이커 교육 실천의 경험과 메이커 교육의 광범위한 조사의 결과로 이제 막 메이커 교육을 시작하고 교육하는 이들을 위한 교육 실천의 교육 철학 및 프로세스를 돕고자하는 목적에서 제공됩니다.